''천안YMCA가 걸어온 길_창립30주년 기념식'
YMCA
1844년 젊은이들의 정신적,영적 상태의 개선을 목적으로 런던 YMCA가 창립된 이래 YMCA운동은 전세계로 확산되어 1855년 세계YMCA연맹이 결성되었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평신도의 범세계적 운동체로 발전해 왔습니다. YMCA는 세계 에큐메니칼 운동의 총본산으로서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세계 120여개국에 1만여의 조직을 가진 최대의 기독교민간단체로서 새로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YMCA
19세기 말엽 청년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활동을 시작한 한국YMCA는 100여년의 역사 속에서 한국YMCA는 민족독립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으며, 새로운 교육과 문화활동을 소개하는 한편 농촌사업 등을 통해 민중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지역 만들기 운동 등을 통해 지역에서 주민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해결하는데 힘을 기울였습니다. 현재 65개 도시에서 10만여 회원과 함께 생명과 정의가 넘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천안YMCA
천안YMCA는 기독교정신에 기반 한 시민단체로서 생명, 정의 평화의 이념을 추구하는 시민들의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제 문제들을 해결하고 건강한 청소년, 청년들을 육성하며 다함께 행복한 지역사회를 가꾸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회원의 참여로 만드는 천안YMCA ]
○ SNS 및 홈페이지, 웹소식지, 회원마당, 회원기행
○ 기후위기/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 회원모집캠페인
[ 청소년, 청년의 희망을 일구는 천안YMCA ]
○ 청소년YMCA 동아리,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활동
○ 자치배움터, 청소년마을여행
○ 청년인생설계학교, 청년자립학교, 청년커뮤니티 지원, 대학생경제금융교육봉사단 폴라리스
[ 살고 싶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천안YMCA ]
○ 주민자치아카데미 및 컨설팅, 민주시민교육
○ 시민사회단체 연대활동 및 지역현안 네트워크, 공정무역 및 공정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