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YMCA 퍼실리테이션연구회 활동보고(1월~3월)

관리자
2025-04-02
조회수 60

 2025년 1월 11일(토) 천안YMCA 퍼실리테이션연구회의 25년 첫모임(4차)이 진행되었습니다. 천안YMCA 퍼실리테이션연구회는 한국YMCA목적에따라 함께 배우고훈련하며 서로의 성장을 돕는 전문성을 갖춘 퍼실리테이터로서, 시민의 주도적 참여를 촉진하고 민주적 토론문화를 확산하여 지역 공동체 활동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퍼실리테이션 연구회모임에서 각자 나의 꿈과 바람을 나누었습니다. “동아리 모임에 정해진 시간 참여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만나는 것이 즐겁고 만나고 가고 싶은 모임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탈퇴한 회원도 언제든지 돌아온다면 반갑게 맞이하자. 모든 회원이 잘 참여해서 성장할 수 있는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공통적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재 월 1회 1만원씩 회비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회계보고를 진행했습니다. 다음으로 회칙을 정하고 추후 회원들의 동의를 얻는 방식으로 결정했습니다. 미리 읽어오기로 한 컨센서스 워크샵 1,2부의 대한 내용을 나누는 책모임시간 가졌습니다. 2월에 3,4부를 나누고 3월에는 김이나 작가의 보통의언어들 이 선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아이스브레이킹 시연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동십훈을 활용한 게임을 배워보았습니다. 차기 모임은 2월 8일(토) 09:50에  5차 모임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25년 2월 8일(토) 천안YMCA 5차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회원들의 근황토크와 천안NGO센터 공모사업 중 공익활동가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를 받고 지원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안건으로는 3월 정기모임을 총회로 개최할지 여부와 모임시간에 대한 재논의, 공지 및 소감나눔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3월 정기모임의 총회여부는 퍼실리테이션연구회로 정식 총회는 내년으로 하고, 2025년 한해는 준비기간으로 합니다. 3월 8일(토) 정기모임에서 학습과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합의를 공유하고 모두가 참여하는 포트락모임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3월모임에서 정기모임일정을 평일 저녁으로 변경하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소감을 나눈 후 마무리 되었습니다.  


 2025년 3월 8일(토) 천안YMCA 퍼실리테이션연구회 6차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참석한 회원들의 근황을 나누고 안건별 회의를 진행해습니다. NGO센터 공익활동가 지원사업 관련 받고 싶은 교육에 대한 의견을 받고 수렴하였습니다.  위 의견사항을 추후 줌회의를 열어 불참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확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26년을 준비하는 2025년의 약속을 함께 정했습니다. "함께 배우고 훈련하는 학습에 적극적인 참여하고 회원으로서의 의무 실천한다. (정기회의 참여, 회비의 납부, 학습참여, 퍼실리테이터의 품위 유지 등) 또한 구성원으로서 회원과 연구회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제안과 참여한다"로 합의했습니다. 다음으로 김이나의 "보통의 언어들"  책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 동의하기 어려운부분, 내용과 작가에 대한 질문, 서로 궁금한 것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월의 책토론은 오월의 사회과학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감을 나누고 4월 12일(토) 10:00 정기모임일정을 체크한 후 모임이 마무리되었습니다. 5월 부터 본격적인 역량강화활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갈등과 갈등다루기 특강 및 쿠's 퍼실리테이션 책을 활용한 퍼실리테이션학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천안YMCA 퍼실리테이션연구회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