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실학여행] 2022 천안YMCA 청소년실학여행 천(天)·안(安)·지(地)·인(人) 자원지도자 연수

관리자
2022-05-09
조회수 17

 


 지난 4월29일(금) 부터 5월1일(일) 2박 3일간 지원을 통해 선발된 자원지도자 10명과 함께 수신에 위치한 재능교육연수원에서 2022 청소년 실학여행 천(天)·안(安)·지(地)·인(人) 자원지도자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자원지도자란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탐방활동에서 멘토로 활동하며 안내 및 지도, 소통과 관계의 중간역할을 맡게 됩니다. 또한 천(天)·안(安)·지(地)·인(人) 프로그램의 기획자로서 함께 활동할 예정입니다. 


1일차 첫 시간은 숲놀이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했습니다. 서로 처음 만나는 날이여서 어색함이 가득하였습니다. 어색함을 즐거운 분위기로 바꾸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관찰게임과 진진가게임을 통한 자기소개와 자신의 가치를 담은 꽃을 만드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다음으로 청소년들과 함께할 아이스브레이킹 팀빌딩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들과 함께 할 활동들을 미리 해보고 실제 탐방에 지도하기 위함입니다. 에너지온도계, 왼손으로 얼굴그리기, 퀴즈등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하였습니다. 

오후에는 송길룡 선생님의 청소년실학여행 천(天)·안(安)·지(地)·인(人)에 함께 할 실학자들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실학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횽대용, 안정복, 신경준, 홍양호 네 인물에 대한 이야기와 오후에 답사가 진핼 될 홍대용 생가지와 안정복 선정비, 흑성산성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셨습니다.  


재능교육연수원을 나와 본격적으로 홍대용 프로그램 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홍대용과학관에 놓여있는 앙부일구와 인간해시계에 대해 설명한 후 과학관 내부로 들어갔습니다. 전시실에 있는 스토리를 따라 현장에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워크북을 활용해 직접 빈칸채우기도 해보고 미션도 수행하며 홍대용과학관을 빠져나왔습니다.

사진 속 이곳은 홍대용 생가지 터 입니다. 사전 점검과 다르게 그 사이 비와 햇빛 속에서 무럭무럭 자라난 잡초들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가 보존하고 가꾸고 활용 해 나가 야할 문화재의 현장이 막상 오니 잡초로 뒤덮혀 있고 관리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장소를 맞이 했습니다. 앞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재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함께 해야겠다는 모두의 마음이 있었습니다.


다음 장소는 독립기념관 겨례의집 왼쪽에 위치한 안정복 선정비 입니다. 사람들이 잘 찾지 않는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목천현감을 지난 안정복을 기리기 위한 백성들의 선정비가 여전히 숨쉬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을 돌아나와 독립기념관 뒷편에 있는 흑성산성으로 올라왔습니다. 천안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전경과 비개인 하늘에 저 멀리 아산만까지 다 보이는 답사날씨였습니다. 이곳에서 청소년들과 어떤활동을 하면 좋을지 그리고 흑성산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다음 날 아침 실학자 신경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산경표를 활용하여 우리동네 산맥을 이해 할수 있도록 하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재능교육연수원을 나와 직산초등학교로 이동했습니다. 직산초 내부에 있는 제원루터를 둘러보고 직산 사산성 헬기장으로 등산을 시작했습니댜. 30분정도 걷다보니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직산 사산성의 유래와 실학자 신경준에 관련된 산맥이야기를 들으며 주변의 산들을 둘러보았숩니다. 내려오는 길에 온조왕사당도 들려 직산과 백제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보았습니다. 


직산을 출발하여 아산 외암강당커뮤니티센터로 이동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연수기간동안 다닌 3곳의 답사장소에 대해 두팀으로 나뉘어  실내프로그램과 야외프로그램을 기획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반나절 동안 각 팀별로 기획을 마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와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 기획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5월 28일(토)에 있을 첫번째 마을여행때 다시 뵙겠습니다. 자원지도자 연수에 참여하신 모든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