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문화재] 2022 청소년실학여행 '하늘(天)의 실학여행 홍대용, 장명마을에서 하늘을 보다!'

관리자
2022-06-29
조회수 67

지난 5월 28일(토) 청소년 25명과 자원지도자 6명과 함께 2022 청소년실학여행 '천(天)·안(安)·지(地)·인(人)' 하늘(天)의 실학여행 홍대용, 장명마을에서 하늘을 보다! 편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 실학여행은 실학과 여행, 문화재라는 요소를 결합해 천안에 연고를 둔 조선후기 실학의 인물들과 유산을 지역사회의 역사와 문화재, 관련 현장을 통해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첫 프로그램으로 홍대용을 주제로 한 하늘(天)의 실학여행 홍대용, 장명마을에서 하늘을 보다! 편을 다녀왔습니다. 

먼저 천안시청에서 출발하여 재능교육연수원에 도착하였습니다. 강의실에서 아이스브레이킹, 팀빌딩, 안전교육, 스텝소개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이스브레이킹으로 에너지 온도계, 광고퀴즈, 숨은영화찾기 프로그램을 함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오늘 함께할 송길룡선생님과  자원지도자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재능교육연수원에서 홍대용과학관르로 이동하여 과학관 앞에 있는 앙부일구와 해시계, 농수각애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 다음 과학관 내부로 입장하였습니다.

실학자 홍대용에 대한 생애와 이야기 그리고 사상, 집필한 책에 대해 도슨트투어를 함께했습니다. 홍대용과학관에 있는 체험도 해보고  활동지를 활용한 미션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다음으로 홍대용생가지로 이동하였습니다. 주춧돌의 의미과 집의 규모를 떠올리며 청소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홍대용과학관과 장명마을 라운딩을 마친 후 재능교육연수원으로 돌아와 점심식사를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해볼 활동은 앙부일구 만들기 입니다. 

홍대용과학관에서 만난 앙부일구를 작은 모형으로 만들어보는 활동을 함께했습니다. 

마지막 활동으로 홍대용 생가지 이렇게 바뀌면 어때용?' 입니다. 활동한 문화재 지킴이 활동(모니터링)을 기반으로 홍대용 생가지의 변화된 모습을 상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뀐 홍대용 생가지의 모습을 네컷으로 상상해보기도 하고 조원 모두가 힘을 합쳐 한장을 꽉채운 그림도 있었습니다.발표를 마친 후 벽면에 붙여두고 각자 3장의 스티커를 가지고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4컷을 활용한 홍대용생가지 이야기를 들려준팀인 바나나 팀이 우승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렇게 청소년 실학여행 첫번째 활동 홍대용편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