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정책제안워크샵을 마쳤습니다.

관리자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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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천안YMCA입니다. 지난 10월 26일(토) 오전 10시부터 4시까지 S1강당에서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정책제안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중3 2명, 고2 3명 총 5명의 청소년과 함께 나의 탄소배출량 알아보기, 정치, 정책제안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첫번째 시간은 1.5c라이프스타일 탄소계산기를 활용해 나의탄소배출량을 알아본 후 1,5c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탄소감축을 위한 걸림돌을 생각해보고 나의 탄소감축전략을 써봅니다. 그다음 1주일 간 실천해볼 나의 다짐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기후위기를 느끼고 있나? 라는 질문을 통해 알아본 이번 추석의 폭염과 현재의 농산물 가격이 높은현상, 그리고 폭우를 경험한 순간 등 우리가 직접 느끼는 기후위기의 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국가의 탄소감축계획과 더불어 개인의 탄소감축계획도 함께 실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쉬운 것 부터가 아닌 가장 많은 것 부터 줄이는 점이 중요합니다. 나의 탄소배출량을 적어보고 그에 대한 걸림돌, 나의 탄소감축전략과 나의 실천다짐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는 앞으로 일주일동안 ______을 실천하겠습니다' 라는 다짐에 냉난방기구 사용을 필요하지 않다면 줄이는, 교통분야의 탄소배출량을 줄이도록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자전거를 사용하도록, 가까운거리는 자전거타기를, 대중교통을 줄이고, 채식을 하고, 동영상 시청 줄이기를, 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을 실천하겠습니다. 라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두번째 시간은 본격적으로 정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은 가졌습니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버스를 통해 정치의 이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타고 다니는 버스노선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시에서 만든 노선을 운수권을 사서 버스회사들이 운영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그 과정에서 한 학생이 버스 시간이 너무 일러 학교에 너무 일찍간다. 아침 버스시간을 조정부탁드린다고 의견을 냅니다. 그 학생의 의견이 수렴되어 해당버스의 운행시간이 조정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도 정치가 작동됩니다. 우리지역 안에서 또다른 예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천안아산역입니다. 역사는 대부분 아산시 구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천안시민이 천안택시를 타려면 대로를 건너 택시를 타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채로 현행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정감사를 계기로 앨범깡이라는 단어가 알려지고 있습니다. 포토카드, 팬싸인회 응모권을 얻기위한 행위로 앨범을 한사람이 수백장씩 사면서 남겨진 플라스틱 앨범에 대한 쓰레기,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치는 공동체에서 생활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입니다. 그럼 누가 결정하고 누가 감시 할까요, 대통령과 국회, 충남도와 충남도의회, 천안시장과 천안시의회의 관계 결정하고 감시하는 관계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결정과 책임이 따르고 정책과 예산감시의 책임이 수반됩니다. 다음으로는 천안시장의 공약과 충남도교육감의 공약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정책(공약)은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매니페스토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메니페스토란 정당이나 후보자간 구체적인 목표, 이행방법, 이행기간등을 명시한 공약입니다. 유권자는 공약을 비교하여 실현 가능성이 높은 공약을 많이 제시한 정당, 후보자에게 투표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천안시장의 공약을 함께 살펴보고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과 천안시의 결산 현황, 공약이행현황을 둘러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정책제안, 공약만드는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 정책제안 발표 사례를 참고하고 직접 공약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4년 총선에 활용된 주요정당 기후위기 대응공약도 살펴보고 내가 대통령, 국회의원. 천안시장이 되어 기후공약을 만들어봤습니다. 


 정책 발표에 앞서 평가 기준을 설명했습니다. 효과성_ 해당정책이 기후위기 대응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실현가능성_ 해당 정책이 얼마나 현실가능한지, 표현력_ 해당정책을 논리적으로 설명했는지 5점척도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공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만드는 기후공약
1. 대통령
2. 현황 : 화력발전소를 많이 돌려 전기를 얻음
3.문제점 : 무리한 화력발전으로 인한 오염 등
4. 정책제안 : 화력 발전소를 줄이고 친화력 에너지를 많이 쓰자, 아파트에 태양열, 풍력, 수력 등을 설치하려고 하는 지원
5. 지원대상 : 주택에 사는 사람들, 시민들
6. 기대효과 : 안전한 에너지 수급, 지구 온난화 예방
직접 만드는 기후공약
1. 대통령
2. 현황 :동물들도 멸종위기가 되고, 산림이 파괴되고 있다.
3. 문제점 :동물들이 사라지고, 산림이 파괴되어 환경이 더욱 안 좋아지고, 나무와 숲이 없어지니 이산화탄소를 없에기 쉽지 않다. 환경이 파괴 됨으로서 지구온난화가 가속된다.
4. 정책제안 : 산림을 복원하고 생태환경 조성
5. 지원대상 : 전 국민, 전 지역
6. 기대효과 : 산림이 복구되면서 공기가 맑아지고 생태환경을 잘 조성함으로서 자연이 건강해질 수 있다. 자연이 건강해지면 대기오염을 줄일수 있고 멸종위기종을 지킬 수 있고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다.

직접 만드는 기후공약
1. 천안시장
2. 현황 : 천안시 대중교통수단이 적다
3.문제점 : 버스를 타기에는 가깝고 걸어가기에는 멀다 교통비도 비싸고 용돈이 제한적인 학생들에게 문제
4. 정책제안 : 따릉이 같이 자전거 대여 전기자전거가 아닌 자전거로 배치
5. 지원대상 : 천안시민 모두
6. 기대효과 : 자전거를 배치하면 쉽게 자전거를 탈 수 있고 접근성이 쉬우며 전기자전거가 어려운 사람도 탈수 있다. 대중교통으로 인한 스트레스, 탄소를 줄일 수 있다.
직접 만드는 기후공약
1. 대통령
2. 현황 : 가정 내 냉난방이 잘 되지 않는다.
3.문제점 : 건물의 위치나 오래된 건물인 경우 냉난방이 잘 안되는 곳이 있고 그런경우에는 냉난방비를 많이쓰고 한계절을 보내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4. 정책제안 : 냉난방시설이 부족한 아파트나 건물을 공사나 개편하여 한계절을 어렵지 않게 보내게 한다.
5. 지원대상 : 오래된 주택,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
6. 기대효과 : 냉난방비를 최소한으로 아끼고 한계절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다.
직접 만드는 기후공약
1. 대통령
2. 현황 :요즘 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그정에 교통문제가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차보다는 전기차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3.문제점 :1) 자동차, 트럭등 다양한 교통수단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메탄등 온실가스는 지구온난화의 주요원인이 된다.
2)교통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은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3) 교통부분은 전세계 에너지 소비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화석연료에 의존하는교통수단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저해하며 기후위기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4. 정책제안 :1)전기차 구매 보조금지원 2) 버스와 택시 전기차 의무화 3) 충전소 설치 4) 자전거도로 확대
5. 지원대상 : 국민
6. 기대효과 : 인구가 과열된 도시에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기후위기 완화


 위 기후위기 공약들이 이루어지는 날이 오면 참 좋을듯 합니다. 정치에 대해 자세하고 재밌게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며 나의 정책제안을 통해 기후위기시대에 사회의 실천이 1.5C온도 상승을 이룰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 직면한 기후위기와 정치 그 사이의 관계를 생각하며 나로 부터 시작되는 실천과 그를 뒷밭침 하는 국가의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장장 6시간 가까이 함께해준 5명의 친구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나의 일상에서 정치와 기후위기는 이제 빠질 수 없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에 꼭 필요한 민주시민교육으로 자리매김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청소년 민주시민교육은 11월 중 배방고등학교에서 두학급을 대상으로 기후위기와 관련한 민주시민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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