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배움터] 2022 천안학생자치배움터 전체워크샵

관리자
2022-08-03
조회수 24

지난 7월16일(토), 17일(일) 신청을 통해 모집된 16명의 청소년과 길잡이교사 4명이 천안YMCA에 모여 2022 천안학생자치배움터 전체워크샵(1,2차)를 진행했습니다. 천안학생자치배움터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학생(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것으로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실천하며 배움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처음 시작한 1차워크샵에서는 천안학생자치배움터에 대한 소개와 모두가 친해지기 위한 아이스브레이킹 활동과 청소년 규칙만들기, 이름만들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에너지온도계+3keywords 활동을 통해 오늘 에너지 소개와 나의 별칭, 나를 나타내는 특징, 나의 참가계기를 함께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다음 그림카드를 활용해 오늘 나의 감정을 이야기 해본 후 주사위 빙고를 통해 다양한 질문은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로 청소년 규칙만들기, 천안학생자치배움터 이름 만들기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청소년들이 만든 규칙은 1. 예쁜말하기 2. 시간 잘지키기 3. 활동이 숙제가 아닌 놀이가 될 수 있게 하기 4. 완벽하지 않아도 되니까 노력하기 5. 몸조심하기 6. 서로 이야기 잘 듣고 반응해주기 7. 서로 존중하며 공평하게 하기 입니다. 다음으로 이름 만들기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2022 천안학생자치배움터의 이름의 후보로 '작은학교', '청소년들의 이야기', '한울'이 나왔습니다. 결정된 이름은 한울학교 입니다. 한울이란  한은'큰' 울을'우리' 의  준말로 '온세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안학생자치배움터 프로젝트 기획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천안학생자치배움터 프로젝트기획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기획을 위한 단계로 프로젝트 가이드 북을 통한 1단계 '나에게 3개월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의 욕구를 찾아가며 '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는 활동이 진행 되었습니다. '나에게 3개월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이라는 포스트잇 활동을 통해 내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고 왜 이런 것을 하고 싶은지 조에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2단계 활동으로 '나의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려면?' 그리고 비슷한 욕구 끼리 합쳐본 후 생각정리종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단계 활동에 대한 간단한 소개말 입니다 '프로젝트는 혼자서 하는 공부가 아닙니다. 공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여럿이 팀을 이루어 함께 배우고 만들어 나가는 활동입니다. 우리는 각자 다른 욕구와 특성을 가진 존재입니다. 나와 다른 사람이 함께 하려면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위 활동을 통해 비슷한 욕구를 가진 친구들이 모여 우리가 생각하는 프로젝트의 간단한 틀을 만드는 활동으로 1차 워크샵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7월17일(일) 전체워크샵(2차) 활동이 연이어 진행되었습니다. 다음 3단계 활동으로 '내 주변에, 마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방법?' 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할때 우리가 얻게되는것,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영향을 주려면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해결방안을 무엇이 있을까? 를 비슷한 욕구가 있는 친구들끼리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소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지만 사회참여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생각들을 토의하고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어떻게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을까? 길잡이교사,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으로 그동안 생각한 프로젝트를 꾸며 갤러리 워크를 진행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비난, 비판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피드백을 받고 그 결과를 반영하고 결정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물로 프로젝트 3개팀이 구성되었습니다. 함께 둘러 볼까요?  

마무리 활동으로 프로젝트팀과 피드백 의견을 합하여 프로젝트 추가아이디어 반영과 실제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틀에 걸친 전체워크샵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앞으로 팀으로 모여 활동할 친구들의 프로젝트과정을 차례차례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응원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