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천안학생자치배움터 환경을 JAVA잡아 활동공유

천안YMCA
2021-10-25
조회수 30

3. 환경을 JAVA 잡아(환경코딩) 

프로젝트 목적 : 기계와 코딩으로 환경문제 해결에 이바지하자.


●환경을 JAVA 잡아 중간활동 공유


안녕하세요! 저희는 “코딩과 기계를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자!”라는 목적으로 모인 환경을 JAVA 잡아 팀입니다. 그동안 저희의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준비 과정

 

본격적인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청소년들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설문조사를 받아보았습니다.

또한 각자 자료조사를 해본 뒤 자신의 아이디어를 단톡방에 공유했습니다.
첫 회기 전까지 투표를 마치고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목표였습다. 시간요정 역할을 맡은 구자철님이 자발적으로 일정을 알려주고 투표를 독려해주셨습니다!
✔️주제: 환경 캠페인 참여 시 영향을 알려주는 앱



1) 7/31(토) 1회기 (아이스브레이킹/팀빌딩)

첫 시간이기 때문에 그림 이어그리기 활동으로 서로 가까워지고 친해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역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팀규칙을 정하며 소속감을 쌓아보았습니다.😷
✔️팀 규칙: 출석 잘하기, 약속 잘 지키고 결석할 때 사전에 말하기,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경청하고 대화하기


각자의 역할과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정하고 운영할 SNS와 선정되었던 주제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때 상의 끝에 주제가 <마스크 끈 잘라주는 기계>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주제로 간단히 마인드맵 한 뒤 다음 회기를 계획하며 1회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2) 8/7(토), 8/15(일) 2, 3회기 (프로젝트 구체화)

2회기는 일정 조율에 어려움이 있어 비대면(ZOOM)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늦은 시간이라 피곤했을 텐데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습니다. [마스크 끈 잘라주는 쓰레기통]을 만들기 위해 팀장님이 구상한 방법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르는 방식이나 기계의 형태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후 서로 쓰레기통에 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나눠보고, 제작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정하며 점차 구체화해나갔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역시 개설되었습니다!
@green_java_job.a


3회기는 업체의 실수로 준비물 누락이 있었고 이로 인해 쓰레기통을 제작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도착한 준비물을 다함께 확인해본 뒤 대안 회의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마스크 끈을 자르는 방식이 열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고, 직접 화이트보드와 종이에 쓰레기통의 도면을 그려보며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를 보다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져도 크게 당황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방법을 찾아보자. 뭐라도 해보자. 되든 안 되든 일단 해보자. 도전에 의의를 두자.’라고 말하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정말 멋진 친구들입니다!

3) 8/29(일) 9/5(일), 9/12(일) 4, 5, 6회기 (프로젝트 실행) 


4회기부터 준비물이 모두 도착하여 본격적인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각자 자연스럽게 분업 하며 규격을 정하고, 나무 판자를 자르고, 열선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자른 나무 판자로 쓰레기통 케이스를 만들고 SNS에 올릴 짧은 만화를 기획하고 그렸습니다! 게시물은 그날 그날 바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시작이구나 하는 마음에 모두가 들뜨는 날이었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5회기 때는 열선을 만들고 파이프를 잘라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전상 위험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 간사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가장 최근 진행된 6회기입니다! 나무 판자를 자르고 기계에 코딩을 입히는 등 쓰레기통 제작과 SNS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간단한 회의를 통해 나눔파티의 발표 내용 및 절차와 역할을 정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시험기간 때문에 10월까지 만남을 가지지 못하는데 이를 대비하기 위해 “그동안 우리가 해온 것들과 앞으로 해야 하는 단계”를 점검했습니다!

앞으로 저희 팀은 마스크 전용 쓰레기통을 완성하고, 이와 관련된 캠페인을 준비 및 실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대와 응원 부탁드려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