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의 연대활동

관리자
2023-10-31
조회수 163



[천안시민사회단체협의회]


올해 주요사업으로 추진중인 인권관점의 조례분석은 기후위기와 청년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10월 17일, 천시협 집행위원회의에서 표준안보다 다소 후퇴된 '천안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조례'와 ‘천안시 에너지 조례’를 검토하고, 다른 지역 조례를 검토하며 보완이 필요한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천안시에서 기후위기 정책이 시민의 삶과 연결되어 예산과 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조례를 잘 정리하여, 11월 중 천안시의회의 간담회에서 제안하고자 합니다.


 


 

[기후위기천안비상행동(준)]


지난 8월 1차 준비회의 후 4회의 창립준비위원회 회의, 1회의 활동 워크샵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10월 16일, 2차 전체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단체네트워크 방식을 기초로, 소비도시 천안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전환하기 위한 과제로 재생에너지 확대, 생태교통, 건물효율 향상, 자원순환의 4가지 주제를 매월 시민 캠페인과 정책대응을 해보자는 사업안을 논의하였습니다.

조직운영 방식이 담긴 규약(안)을 검토하며, 12월 5일 기후위기천안비상행동(준)의 출범일을 정하였습니다. 개별 단체의 활동을 넘어 함께하는 시너지를 키워,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네트워크로써 역할 하기를 기대합니다. 천안YMCA는 창립준비위로 참여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을 부지런히 준비해보겠습니다.

 


0 0